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2021년 10월 12일 새벽기도회 말씀묵상 – 로마서 10장

작성일자 :
2021.10.12

클립보드에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하여 사용하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복사

2021년 10월 12일 새벽기도회 말씀묵상 – 로마서 10장

 

<4절>

4 그리스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이루기 위하여 율법의 마침이 되시니라

 

<말씀묵상>

오늘 본문 말씀 로마서 10장에서 사도 바울은 계속해서 하나님께 복종하지 아니하는 이스라엘 사람들에 대해서 말씀합니다.

앞에서도 살펴본대로 사도 바울은 자신의 출생과 성장배경 등을 이야기 하며 이스라엘의 구원을 간절히 원하고 있음을 밝혔습니다. 오늘 본문 말씀에서도 사도 바울은 자신이 간절히 바라는 이스라엘의 구원을 이야기하며 이스라엘 사람들의 잘못이 무엇인지를 드러냄과동시에 하나님의 의의 반대되는 자기의에 대해서 말씀합니다. 왜냐하면 유대인으로써 그리스도인이 된 사람들은 얼마든지 다시 자기의를 세우고자 하는 유혹에 빠질 수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2절 말씀에 보면 먼저 사도 바울은 이스라엘 사람들의 잘못 한 가지를 지적하는데 그것은 그들이 하나님께 열심이 있으나 올바른 지식을 따른 것이 아니다라고 말씀합니다. 여기서 사도 바울이 말하는 올바른 지식이란 본문 8절에서 말하고 있는 바와 같이 본질적으로 믿음의 말씀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적 죽음과 부활이란 사건을 전제로 하여 하나님의 계시를 통해 예수 그리스도와사도들에게 주어진 복음의 말씀입니다. 당연히 이것은 사도 바울이 줄곧 구약의 말씀을 인용하며 이 복음의 말씀을 전하고 가르치듯이말씀으로 예언되어 있는 말씀이고 확증되는 말씀입니다. 무슨 뜻인가하면 이스라엘 사람들은 분명히 하나님에 대한 열심이 있는데 그들이 잘못된 길로 가고 구원의 길로 가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 하면 이러한 올바른 지식을 따른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어서 나타나게 된 결과는 3절에서 사도 바울이 말하고 있는대로 하나님의 의를 모르고 자기 의를 세우려고 힘썼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오늘 말씀 안에서 한 가지 중요한 단서를 발견할 수 있는데 율법의 행위로 의로워지고자 하는 시도는 필연적으로 자기 의를 세우는 결과로 이어진다는 것입니다. 다르게 말하면 하나님의 의에 복종하지 아니하는 결과에 이르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율법의행위를 통한 의는 그 행위의 근원이 자기 자신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율법으로 말미암는 의를 행하는 사람은 자기 의를 세우는결과에 이르게 된다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에서 사도 바울은 율법으로 말미암는 의와 그 반대 개념이라고 할 수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를 설명하며 이렇게 말씀했습니다. ‘말씀이 네게 가까워 네 입에 있으며 네 마음에 있다’는 것입니다. 구원에 대해서도 사도 바울은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른다라고 말씀했습니다.

이것이 믿음의 원리입니다. 믿음의 말씀은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의 마음에 있게 만들고 그 말씀이 우리 입술에 가깝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찬송>

430. 주와 같이 가는

 

<기도>

하나님 아버지, 회복의 은혜를 구하며 나아온 일신교회를 기억하여 주시고 우리 성도들의 마음과 생활 가운데 믿음과 사랑이 회복되도록 은혜를 베풀어주시옵소서. 성도들의 예배와 교제가 회복되게 하여 주시고 하나님 중심의 삶이 회복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담임 목사님의 은퇴와 후임 목사님의 청빙의 일을 주님께서 주관하여 주시고 이 모든 일들이 하나님의 뜻 안에서 은혜롭게 이루어지도록 역사하여 주시옵소서.

우리가 드리는 예배에 성령님 함께하여주시고 예배를 통해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새 힘을 얻고 성도들의 삶이 회복되도록 충만한 은혜를 베풀어주시옵소서.

오랫동안 지속되어 온 코로나19의 문제가 속히 해결되게 하여 주시고 바이러스와 여러 질병들로부터 성도들을 보호하여 주시옵소서.

우리나라에 하나님의 뜻에 우선적으로 여기며 그 뜻을 따를 수 있는 지도자를 세워주시고 위정자들이 공의롭게 나라를 이끌어가도록은혜를 베풀어주시옵소서.

오늘도 주님과 동행하며 주님 주시는 은혜로 승리하는 우리 일신교회 성도들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감사드리옵고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